기후변화 동향/국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안

기후변화대응 전문 컨설턴트 2022. 10. 30.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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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립배경 및 경과

배경

 기후변화로 인한 국내 피해를 최소화하고 국제사회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 동참 필요

 

 국제경제가 빠르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전환 돌입함에 따라 글로벌 산업경쟁력 강화 차원에서도 기후 이슈의 중요성 대두

 

 ’20 10월 국가비전으로 2050년 탄소중립 선언  후속대응으로 2050 시나리오 수립 추진

 
경과

 (기술작업반 운영) 11 부처 추천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작업반(10개 분과, 72,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총괄)*을 구성·운영(’21.1~6)

 

* 45개 국책연구기관, 10개 분과(총괄, 전환, 산업, 수송, 건물, 농축수산, 폐기물, 흡수원, CCUS, 수소), 72인으로 구성

 

ㅇ 기술작업반 작업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부처 간 협의·검토를 거쳐 기술작업반 시나리오() 마련(’21.6)

 

 (위원회 초안 마련) 탄소중립위원회(’21.5 출범)에서 기술작업반 시나리오() 검토를 바탕으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초안 발표(’21.8)

 

 (국민의견 수렴) 각계각층의 의견서 접수(94개 단체), 협의체 간담회( 20) 및 탄소중립시민회의 대토론회 등을 거쳐 시나리오 초안에 관한 국민의견 수렴(’21.8~9)

 

2. 시나리오의 주요 내용

개념 및 고려사항

 (개념 및 의의) 탄소중립이 실현되었을 때의 미래상 부문별 전환내용 전망한 것으로, 부문별 세부 정책 방향과 전환 속도 등을 가늠하는 나침반 역할

 

 (고려사항)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 혁신  상용화, 국민인식과 생활양식 변화를 전제로 하여 경제적 부담과 편익, 식량·에너지 안보, 국제사회에서의 역사적 책임 등 종합적으로 고려

 
비전 및 원칙

 (비전)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

 

 (원칙)

 

 (책임성의 원칙) 사회구성원 전체가 지구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참여

 

 (포용성의 원칙) 미래세대와 인류 외 다른 생물종까지 배려

 

 (공정성의 원칙) 취약 집단을 보호하고 소외된 자 없이 모두의 참여를 보장

 

 (합리성의 원칙) 객관적인 자료에 바탕을 둔 실현가능성 높은 미래상 도출

 

 (혁신성의 원칙) 과학기술과 제도의 혁신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발굴

 
구성

 국내 순배출량을 0으로 하는 2개 시나리오로 구성

 

 IPCC 1.5 특별보고서*(’18)를 토대로 모든 국가가 2050년 탄소중립을 추진한다는 전제  국외 감축분이 없는 2050년을 가정

 

*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기 위해서는 전 지구적으로 2050년 탄소중립 필요성 제시

 

 화력발전 전면 중단 등 배출 자체를 최대한 줄이는 A, 화력발전이 잔존하는 대신 CCUS  제거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B 제시

 

<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최종(안) 총괄표 >

(단위 : 백만톤CO2eq)
구분 부문 ’18 초안 최종본 비고
1 2 3 A B
배출량 686.3 25.4 18.7 0 0 0  
배출 전환 269.6 46.2 31.2 0 0 20.7 󰋻(A) 화력발전 전면중단
󰋻(B) 화력발전 중 LNG 일부 잔존 가정
산업 260.5 53.1 53.1 53.1 51.1 51.1  
건물 52.1 7.1 7.1 6.2 6.2 6.2  
수송 98.1 11.2
(-9.4)
11.2
(-9.4)
2.8 2.8 9.2 󰋻(A) 도로부문 전기·수소차 등으로 전면 전환
󰋻(B) 도로부문 내연기관차의 대체연료(e-fuel ) 사용 가정
농축수산 24.7 17.1 15.4 15.4 15.4 15.4  
폐기물 17.1 4.4 4.4 4.4 4.4 4.4  
수소 - 13.6 13.6 0 0 9 󰋻(A) 국내생산수소 전량 수전해 수소(그린 수소)로 공급
󰋻(B) 국내생산수소 일부 부생·추출 수소로 공급
탈루 5.6 1.2 1.2 0.7 0.5 1.3  
흡수 및 제거 흡수원 -41.3 -24.1 -24.1 -24.7 -25.3 -25.3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
(CCUS)
- -95 -85 -57.9 -55.1 -84.6  
직접공기포집
(DAC)
- - - - - -7.4 󰋻포집 탄소는 차량용 대체연료로 활용 가정
 

3. 부문별 감축 방향

전환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269.6  [A] (‘50) 0 (100%)
 [B] (‘50) 20.7 (92.3%)

 1) 감축수단

 

 (공통) 화력발전 대폭 축소 및 재생에너지·수소기반 발전 확대

 

 (A) 화력발전 전면 중단*으로 전환부문 배출량 제로

 

* , 산단 및 가정·공공 열 공급용 LNG는 유지(산업, 건물부문에서 각각 배출량 포함)

 

 (B) 화력발전 일부 유지*(LNG)하여 배출량 잔존

 

* 석탄발전 중단, LNG 발전은 유연성 전원으로 활용

 

< 시나리오 상 전원별 발전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

구분 원자력 석탄 LNG 재생E 연료전지 동북아
그리드
무탄소 가스터빈 부생가스 합계 예상
배출량
(백만톤)
A 76.9 0.0 0.0 889.8 17.1 0.0 270.0 3.9 1257.7 0
(6.1%) (0.0%) (0.0%) (70.8%) (1.4%) (0.0%) (21.5%) (0.3%) (100%)
B 86.9 0.0 61.0 736.0 121.4 33.1 166.5 3.9 1,208.8 20.7
(7.2%) (0.0%) (5.0%) (60.9%) (10.1%) (2.7%) (13.8%) (0.3%) (100%)
 

 2) 정책제언

 탄소비용을 가격에 반영하여 탄소중립 에너지전환 가속화

 

 배출권거래제를 강화하는 등(유상할당 비율 상향 등) 장기적으로 탄소비용(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피해비용)을 발전원가에 100% 반영

 단기적으로는, 이미 도입된 환경급전*을 강화하여 발전부문의 탄소중립을 추진하고, 연료비와 함께 탄소비용을 전기요금에 반영

 

* 연료별 발전량을 결정하는 급전계획에서 경제성뿐만 아니라 환경성도 고려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및 수용성 강화

 

 원스톱서비스, 계획입지제도 도입 및 재생에너지 설치 확대를 위한 환경산림농지 등 국토이용 관련 규제혁신

 

 마을 태양광 등 주민주도 사업 발굴지원 및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한 이익공유 활성화

 

 재생에너지 중심 전력공급 체계의 안정성 확보

 

 전력망에 대한 선제적, 계획적 투자로 재생에너지 수용량 확대

 

 잉여 재생에너지의 저장, 전환 및 재이용을 위한 기술개발 및 유연성 자원 확충

 

ㅇ 전력시장 개방 및 전력시장 전문 규제기관 설립 필요

 

 화석연료발전의 계획적 전환방안 마련

 

 화석연료발전의 급격한 중단으로 인한 지역사회 및 시장피해 최소화를 위해 사회적 논의를 통한 중단 시점 및 지원방안 마련

 

 R&D 확대를 통한 탄소중립 비용 감축 및 미래기술 상용화

 

 차세대 기술* 개발로 태양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원의 효율을 높이고 수소터빈과 해양에너지 등 신규 발전원의 조기 상용화 추진

 

* 탠덤 태양전지, 부유식 시스템 등

 

 전국민적 참여를 통해 전력수요의 감축 유도

 

 일상생활에서 전기소비를 절약하도록 생활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장기적으로 전기요금 정상화를 통해서도 절약 유도

 

 특히, 전력수요 최대 시간대에는 모든 분야(가정·상업 등 건물, 수송, 산업)가 전력수요를 감축·분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가격신호 등) 마련

 
 
산업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260.5  (‘50) 51.1* (80.4%)

 1) 감축수단

 (철강) 탄소계 공정(고로+전로)을 수소환원제철로 100% 대체하고, 철스크랩 전기로 조강을 확대하여 배출량 95% 감축

 

 (시멘트) 100% 연료전환(유연탄  폐합성수지 등) 및 일부 원료전환(석회석 슬래그 등)으로 배출량 53% 감축

 

 (연료 전환) 고체화석연료(유연탄)을 폐합성수지 60%, 수소열원(바이오매스 연동) 40%로 완전 대체

(원료 전환) 석회석 원료 대체율 12% 및 혼합재 비중 20%로 확대

 

 (석유화학정유) 연료전환(전기가열로 등 도입) 및 원료전환(석유납사바이오납사 등)으로 배출량 73% 감축

 

 (연료 전환) 전기가열로, 바이오매스 보일러 교체로 기존 연료 57% 전환

(원료 전환) 바이오, 수소 원료를 활용하여 기존 납사 52% 전환

(기타) 폐플라스틱 발생량 500만톤 중 50%를 유화하여 플라스틱 원료로 재활용

(생산구조 변화) 수송·연료부문 탄소중립연료 확대 등 수요구조 변화에 따른 석유제품생산 감소(수송용 연료 등 축소 + 화학제품 생산량 증가)

 

 (기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전력 다소비 업종 에너지 효율화  불소계 온실가스 저감 등으로 배출량 78% 감축

 

 2) 정책제언

 탄소중립 핵심분야 소재, 부품, 장비  산업생태계 육성·지원

 

ㅇ 탄소중립 산업 지원 로드맵 마련, ·· R&D 및 상용화 지원

 

* 핵심분야(예시): 재생에너지, 그린 수소, 무공해차, 제로에너지 건축물 등

 

 탄소중립 기술 벤처기업 및 스타트업 창업 지원, ··소기업 동반성장 추진

 

 탄소중립 해외진출 촉진을 위한 기술-금융-산업 연계 수출패키지 지원

 저탄소 산업구조로 대전환을 위한 기술개발  시설개선 투자 추진

 

 핵심 감축기술*에 대한 실증화 및 상용화 적극 추진

 

* 수소환원제철, 석유화학 원료(납사) 대체(바이오원료), 시멘트 원료(석회석) 대체(탄산염) 

 

 산업공정 에너지효율 대폭 개선을 위한 설비 투자 지원(저리융자, 재정지원, 세금감면 등) 확대, 공장· 산업단지의 스마트화 지원 등

 

 산업 에너지원 전환을 위한 그린 수소 안정적 공급기반 마련

 

 배출권거래제, 녹색금융  시장 주도 온실가스 감축 노력 유도

 

 배출권거래제의 총 배출허용량을 엄격 관리하여 탄소중립 달성을 유도하되, 유상할당 수익금을 기업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 마련

 

 녹색 분류체계 마련 및 녹색금융 활성화를 통해 기업의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 유도 및 친환경 산업에의 긍정적 투자환경 조성

 

 저탄소·녹색 산업으로의 전환에 따른 일자리 감소 등 피해 최소화

 

 저탄소산업으로의 업종전환에 대비한 체계적인 근로자 직업훈련·교육 체계 마련, 고용안정화 대책 마련, 신규일자리 대폭 발굴 등

 

 
 
건물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52.1  (‘50) 6.2* (88.1%)

 1) 감축수단

 (에너지 효율향상) [신축]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100%  [기존]그린리모델링 에너지효율등급 가정 1++, 상업 1+ 100% 달성으로 2018년 대비 냉·난방 에너지 사용 원단위 30% 이상 개선

 

 (고효율기기 보급) 에너지소비효율 강화  표시제도 확대  에너지설비 및 기기 에너지 사용 원단위 개선을 통해,  30% 에너지 절감

 

 (스마트에너지 관리) 에너지 이용 최적제어 통합 관리시스템* 보급 확대**로 에너지 2~5% 절감

 

* Building(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 설비(조명, 냉난방 등)에 센서와 계측장비를 설치하고 통신망으로 연계하여 상세 에너지사용량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자동제어하는 통합관리시스템

** HEMS(주거), BEMS(비주거) 보급률 100%, 에너지 절감률 주거 2%, 비주거 5% 적용

 

 (저탄소·청정에너지 보급) ·난방 및 급탕 시 신재생에너지(태양광, 지열, 수열 등) 사용 비중을 확대하는 한편, 지역난방에 연료전지, 발전소 폐열  청정열 적극 활용 및 저온 지역난방 확대

 

 (행태개선) 기후환경비용* 반영, 국민의 자발적 동참 등을 통한 에너지수요 추가 감축

 

* 배출권거래제, 에너지 요금제 개선 등 다양한 형태의 경제 유인정책을 포괄

 

 2) 정책제언

 

 건물 에너지 효율  수요 관리

 

 그린리모델링 로드맵 수립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제한기준 등 마련, 제로에너지빌딩 인증 대상 확대(주거·상업용  기타 건물*) 및 에너지 감축 인증범위 확대**, 민간부문 그린리모델링 확산을 위한 법적근거 및 인센티브 마련

 

* 공업·농업용 건물, 환경기초시설철도역사 등 기반시설, 데이터센터, 학교캠퍼스 등

** 냉방, 난방, 급탕, 환기, 조명 (+ 가전, 취사, 공용전기)

 

 건물 에너지 수요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의무화, 수요반응시장 확대, 개인간 잉여전력 거래 제도 도입 등 추진

 

 생애주기관점*의 탄소중립건물 관리제도 마련(탄소발생량 명기 의무화 등)

 

* 탈탄소 건축자재소재 사용, 저에너지 시공, 건설폐기물 최소화 등

 

 도시·국토 등 지역 단위의 탄소중립 실현

 

ㅇ 개별 건축물 단위의 탄소중립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도시국토 탄소중립을 위한 흡수원 확대, 온실가스 관리 제도 마련

 

* Off-Site 제도 활성화, 도시 온실가스 흡수원 확대, 제로에너지도시 지정·운영, 도시기본계획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 설정 등

 

ㅇ 도시개발, 재개발 및 정비 등 개발사업 추진 시 사업지 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제도 개선

 

* 에너지사용계획 수립제도 개선, 도시개발업무지침 개정, 기후환경영향평가 도입 등

 

 

수송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98.1  [A] (‘50) 2.8 (97.1%)
 [B] (‘50) 9.2 (90.6%)

 

1) 감축수단

 공통

 

 (수요관리 강화) 대중교통 및 개인 모빌리티 이용 확대(자전거, 킥보드 등), 화물 운송수단 전환(도로철도·해운), 공유차량 등으로 승용차 통행량 15% 감축

 

* ’18 59.6백만  ’50 50.9백만 (통행량/)

 

 (친환경 철도 전환) 남아있는 디젤철도차량을 무탄소 동력(전기·수소) 철도로 100% 전환

 

 전시 등 비상상황을 대비한 최소한의 차량과 에너지원(경유)은 감축량 산정에서 제외

 

 (친환경 해운·항공 전환) 바이오연료 확대  친환경 선박항공기 전환

 

 도로 부문 전기·수소화

 

 (A) 도로 부문 전면 전기·수소화(97% 이상) 추진

 

 (B) 일부 잔존하는 내연기관차는(15% 미만) 대체연료(E-fuel* ) 활용 가정

 

* 대기중 탄소를 포집하여 연료화한 것으로,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의  증가 제로

 
< 도로 부문의 A, B안 내용 비교 >
구분 A B
전환방향 o 무공해 차량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실현방안 제시 o 무공해차 중점 보급 및 잔여차량 적용을 위한 대체연료(E-fuel ) R&D 병행
세부내용 o 전기차 80% 이상
o 수소차 등 대안 17% 이상
o 전기수소차 85% 이상 보급
o 잔여차량 E-fuel 등 대체연료 활용
온실가스
배출량
o 1.0백만톤 o 7.4백만톤*
 

 2) 정책제언

 기존 수송 산업의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 지원

 

 기존 수송 관련 산업의 고용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고려, 산업 전환 연착륙을 위한 다양한 안전망 마련(기술개발지원, 업종전환 교육훈련 등)

 

 보급형 무공해차 생산·판매가 가능한 중소기업 육성 등

 

 대체연료* 관련 기술개발 지원, 상용화 방안 마련

 

* E-fuel, 수소엔진, 차세대 바이오연료, 암모니아 등

 

ㅇ 충전소, 배터리 등 관련 후방산업 육성

 

 친환경 수송수단 비중 확대를 위한 규제 및 인센티브 마련

 

 친환경 수송수단의 충전(전기·수소 등) 인프라 대폭 확충

 

 차량 배출규제(온실가스, 연비 등) 강화 및 대상차종 확대, 무공해차 의무보급비율 강화(법제화 등), 경소형 승용차 중심의 보급 확대 방안 마련

 

 친환경 중대형차 기술개발 및 무공해차 전환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방안 마련

 

 대중교통 확대  수송 수요관리 강화

 

 지역간 균형을 고려한 대중교통 인프라 확대 및 운영 지원 등 예산 확보

 

 혼잡통행료 부과, 특별대책지역·저오염배출지역(LEZ, Low Emission Zone) 지정 등 이동량 조정을 위한 규제 마련

 

 자전거, 개인용 모빌리티, 드론수송 등 무탄소 이동수단 활성화

 

 공유차,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등 모빌리티 혁신을 통한 이동 효율화

 
농축수산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24.7  (‘50) 15.4* (37.7%)

 1) 감축수단

 (연료 전환 등) 어선  농기계 연료의 전기수소화, 고효율 에너지 설비 보급,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등 추진

 

 (농축산) 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농촌에너지 자립마을 조성, 농기계·보일러 등에서 사용하는 등유·경유 수요의 전기·수소화

 

 (수산) 노후 어선 교체 및 장비 고효율화 수단 확대

 

 (영농법 개선) 화학비료 저감, 친환경 농법 시행 확대 등 영농법 개선을 통해 농경지 메탄·아산화질소 발생 억제

 

 벼농사로 유발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논물 관리방식 개선 및 농경지 질소질 비료 사용 저감, 바이오차(Bio-char)* 등 신규 기술 확대

 

* 목재 등을 300350 이상의 온도에서 산소 없이 열분해하여 만든 숯 형태의 유기물로, 토양 살포 시 토양 내 탄소 저장 효과 있음

 

 (가축 관리) 가축분뇨 자원순환 확대  저탄소 가축관리시스템 구축 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가축사육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의 48%를 차지하는 메탄가스 및 분뇨 내 질소를 줄이기 위해 저메탄·저단백질사료 보급 확대

 

 디지털 축산 경영을 통한 가축 정밀 사양, 폐사율 감소 등을 통해 축산의 생산성 향상

 

 분뇨 중 탄소는 메탄으로 회수 및 에너지원(열이나 전기, 수소)으로 활용하여 가축분뇨 에너지화 시설 처리율 확대(’18 5% 내외  ’50 35% 이상)

 (식생활 전환) 식단변화, 대체가공식품 이용 확대

 

 사회구조 변화, 대체가공식품(배양육, 식물성분 고기, 곤충원료 등) 기술 개발 및 이용확대 등으로 인한 식단 변화 고려

 
 2) 정책제언

 식량안보 강화  ·어업분야 기후적응 정책 추진

 

 ·어업 생산성 향상, 기후변화에 따른 농·어업 기술지원체계 강화, 재해예측시스템 고도화 등 농·어업 분야 기후변화 적응정책 적극 추진

 

 ·어업 분야의 통계기반 개선 및 온실가스 보고·검증 체계 개선

 

 농축수산업의 환경적 지속가능성 생산성 동시 향상

 

 농작물 재배, 조업 및 양식 과정에서의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저탄소 농축수산기술 보급 및 기술 개발, ·어업인 교육 및 훈련 지원 확대

 

 바이오차(Bio-char) 공급 등을 통한 토양 탄소저장 기능 강화

 

 생산성 향상을 위한 축사·양식장 시설개선 및 디지털화·스마트화 지원

 

 농수산식품 수요·공급 체계 전반의 저탄소화

 

 지역단위 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온라인 거래 확대 등 유통과정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지원 확대

 

ㅇ 기후변화와 식습관의 관계에 대한 교육·홍보 강화, 대체가공식품 품질 향상 등을 통한 식생활 전환 운동

 
폐기물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17.1  (‘50) 4.4* (74.3%)

 1) 감축수단

 (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 1회용품 사용제한, 음식물쓰레기 감축, 재생원료 사용 의무화 등으로 온실가스를 발생시키는 폐기물의 소각매립량 최소화

 

* 생활폐기물 직매립 비율 : 15%(‘18)  10%(’22)  0%(’27)

구분 감량률* 재활용률**
생활 폐기물 ‘50년 기준전망 대비 25% ‘18 62%  ’50 90%
사업장 폐기물 ‘18 82%  ’50 94%
지정 폐기물 ‘18 66%  ’50 70%

* 감량률 목표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폐기물 중심으로 적용(온실가스 발생폐기물 비율이 낮고 재활용률이 높은 건설폐기물과 특수성을 감안한 의료폐기물은 감량률 적용 제외)

** 재활용률에 폐플라스틱 유화·가스화 등  재활용 수단 포함하여 전제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개발 및 제도개선* 등으로 생활 및 사업장 플라스틱의 47%**를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대체

 

* 바이오 기반 소재 개발 R&D(’22~),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지원 로드맵 마련(’23~)

** 소각·매립 대상을 중심으로 생활 플라스틱 100%, 사업장 플라스틱 45%

 (바이오가스의 에너지 활용) 매립지 및 생물학적 처리시설에서 메탄가스를 회수하여 에너지로 활용

 

 (매립지 준호기성 운영 강화) 침출수 배수 시스템, 공기 송입관 설비 등으로 매립지를 준호기성 상태로 유지하여 메탄 발생 최소화

 

* 사용완료 및 직매립 금지(`30) 등으로 메탄회수 잠재량이 적은 매립지에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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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정책제언

 생산·유통·소비 전과정에서 폐기물 대폭 감축  재활용 확대

 

 생산자 책임을 강화하여 일회용품 생산판매 대폭 축소, 재활용이 쉬운 제품생산 확대,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개발 및 보급 등 추진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포장재 폐기물의 획기적 저감 추진

 

* 다회용 포장재 활용 의무화, 과대포장 금지, 보증금 대상 확대 등

 

 소비 과정에서 제품의 내구성수리가능성 강화 등 지속가능형 제품 확산, 중고거래 및 업사이클링 문화 활성화, 음식문화 개선 등 추진

 

 재생원료 품질개선 및 사용 의무화, 자원효율적 생산공정개선, 건설현장 분별 해체 의무확대 등 산업건설 현장의 순환경제 체계 활성화

 

 폐기물의 친환경적 처리 및 탄소배출 최소화

 

 저탄소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새롭게 발생되는 폐기물(전기차 폐배터리, 태양광 폐패널 등)에 대한 친환경적 처리방안 마련

 

 불가피하게 재활용이 불가능한 폐기물은 매립을 최소화하고, 소각열과 지역난방 연계 등 에너지 활용 극대화

 

 폐기물 통계 개선

 

ㅇ 폐합성고분자물질, 유기성폐기물에 대한 정확한 파악·관리를 통한 폐기물 분야 온실가스 발생 통계 정밀성 제고

 

ㅇ 순환경제 체계 구축을 위한 재활용 지표의 세분화 필요

 
수소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0  [A] (‘50) 0
 [B] (‘50) 9.0

 

 1) 수송공급방식

 (전망)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수소수요 향후 27.4~27.9백만톤H2까지 증가 예상

 

 (A) 국내 생산 수소를 100% 수전해 수소(그린 수소)*로 공급

 

*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 없음

 

 (B) 국내 생산 수소 일부를 추출 수소 또는 부생 수소로 공급

 

(단위 : 백만톤 H2, 백만톤CO2eq)
구분 해외수입 수전해 추출 부생 수소 공급량
(합계)
온실가스 배출량
A 21.9 5.5 0.0 0.0 27.4 0
B 22.9 3.0 1.0 1.0 27.9 9
 
 2) 정책제언

 수전해 수소(그린 수소) 공급기반 강화

 

ㅇ 핵심 소재 및 시스템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그린 수소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수출산업으로 육성

 

 해외에서 국내의 재생에너지 기술과 수전해 기술을 패키지화하여 수소를 생산하고, 도입하는 공급망 구축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적 육성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이용의 전단계에 걸쳐 기술개발과 산업화 추진

 

 기술표준화를 통해 생태계를 조기 조성하고, 안전규격을 마련해 주민수용성 제고

 
탈루
 배출량 변화(백만톤CO2eq) : (‘18) 5.6  [A] (‘50) 0.5
 [B] (‘50) 1.3

 탈루*는 천연가스 사용 시 발생하는 기타 누출이 대부분으로, 부문별 천연가스 소비 전망을 토대로 0.5(A)~1.3(B)백만톤으로 추정

 

*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의 연소과정이 아닌 채광, 생산, 공정, 정제, 운송, 저장, 유통 과정에서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배출되는 온실가스

 
흡수원
 흡수량 변화(백만톤CO2eq) : (‘18) -41.3  (‘50) -25.3* (38.7%)

 1) 확보수단

 산림흡수원 및 임업

 

 (흡수능력 강화) 숲가꾸기 등 산림순환경영 강화, 생태복원, 재해피해 방지를 통한 흡수원 보전 

 

 (신규 흡수원) 유휴 토지 조림, 도시숲 가꾸기 등 신규조림 확대

 

 (고부가가치 목재이용) 목재의 건축자재로 장수명 재료* 이용등 목재 이용을 통한 탄소저장고 확대

 

* 탄소를 오랫동안 저장하는 목재제품. 목재는 용도에 따라 탄소 저장기간이 다르므로(건축용 가구용 종이) 제품수명이 긴 용도로의 이용을 확대하는 것이 탄소중립에 유리

 

 해양 및 기타

 

 연안 및 내륙습지 신규 조성, 바다숲 조성, 하천수변구역, 댐 홍수터 활용(식생복원), 초지 면적 확대 및 관리등급 개선

 
 2) 정책제언

 신규조림, 흡수원 복원  탄소 흡수원 확충

 

 미세먼지 차단숲, 도시바람길숲 등 생활권 숲 조성 확대, 블루카본 등 산림  흡수원 신규 확충 및 이를 위한 인벤토리 마련 등

 

 백두대간정맥, DMZ 일원 등 핵심 산림생태축과 생활권 주변 훼손지의 생태경관복원 및 산림보호지역 관리 선진화

 

 산림의 지속성 확보

 

ㅇ 산림순환경영 활성화를 위해 임도임업기계 등 경영기반 확충 및 산림 내 수종과 연령의 다양성 증대, 산림의 주요기능을 고려한 숲가꾸기 실행으로 산림의 경제적생태적 가치 증진

 

 스마트 기술 개발로 산림재해 예방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재해 예측예방 역량 강화, 현장 대응 인력 전문성 제고

 

ㅇ 사유림에서 발생하는 산림의 공익적 가치를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이에 대한 합당한 지원과 보상방안 마련

 

 장수명 목재 이용 확대  국산목재 수요공급의 선순환 체계 구축

 

 공공건축물 목재 이용 촉진을 위한 법적 기반 마련 및 탄소저장량 표시 인증제도 활성화

 

 목재친화도시 조성, 목조 건축 확대를 위한 기술 고도화, 플라스틱 대체 목재제품 개발 및 상용화, 장수명재료이용 확대

 

 해양 생태를 활용한 탄소 흡수원 확충

 

 해양생태계 보호 및 기능유지를 위한 해양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 강화

 

ㅇ 해양 흡수원의 탄소 흡수량 및 통계 산정방식 연구·개발

 

 초지 및 도시지역 녹지 등 흡수원 추가 발굴

 

ㅇ 초지조성부담금 지원 등을 통한 신규 조성 확대

 

 국가 탄소흡수원 관리를 위한 토지이용변화 측정·보고·검증체계 개선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저장(CCUS)
 처리량 변화(백만톤CO2eq) : (‘18) 0  [A] (‘50) -55.1
 [B] (‘50) -84.6

 1) 확보수단

 (포집 및 저장(CCS)) 국내외 해양 지층 등을 활용하여 최대 60백만톤 저장

 

 (포집 및 활용(CCU)) 광물 탄산화, 화학적 전환, 생물학적 전환, 등을 통해 최대 25.2백만톤 처리

 

* 최대처리가능량은 두 안 모두 85.2백만톤으로 동일하나, 타 부문 배출량에 따라 필요량 산정

 
 2) 정책제언

 CCUS 기술 상용화를 위한 대대적 투자  기술개발 추진

 

 CCUS 경제성 확보 시점까지 민·관 합동 투자 및 실증 프로젝트 지속, 원천기술에 대한 장기간 R&D 지원으로 실현 가능성 및 경제성 확보

 

 CCUS 감축량 산정기준 마련, 온실가스 배출권 연계한 CCUS 사업지원, CCU 제품 사업화 지원, R&D 실증 및 사업화 지원 플랫폼 구축

 

 대규모 CCS 사업 추진 시 수용성 제고 및 민관의 협력 강화

 

 국내 저장 사업 입지 선정 시 주민 참여 확대, 사업자-중앙·지방정부-지역주민간 소통 방안 마련 등 수용성 제고

 

 국외 저장소 확보를 위한 경제·외교적 협력 추진, ·관의 협력에 기반한 경제성과 실현 가능성을 고려한 국외 저장소 발굴

 CCUS 추진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이산화탄소 포집, 수송, 저장, 활용 등 전주기 기술개발 촉진 및 산업육성을 위해 필요한 기술규제, 정책적 지원을 위한 법률 제정

 

 

직접 공기 포집(DAC)
 처리량 변화(백만톤CO2eq) : (‘18) 0  [B] (‘50) -7.4

 E-fuel* 제조를 위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 7.4백만톤 포집(B)

 

* ’50년 잔존 내연기관차량의 연료로 활용

 

 

4. 사회적 과제 제언

탄소중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탄소중립에 초점을 둔 국가 재정 운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온실가스감축인지 예결산제도  기후대응기금 도입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예산 지원

 

ㅇ 질서있는 에너지전환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탄소중립 사회로의 공정하고 정의로운 전환

ㅇ 사회구성원 모두가 동참하고 책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전 과정에 이해관계자 참여 보장하는 사회적 대화 체계 구축

 

 고용 안정성 강화를 위해 고용영향평가 실시하고 근로조건 개선, 신규 일자리 창출, 노동전환 교육 확대 등 지원방안 마련

 

 기후위기에 따른 생애주기별 위험 요인 진단 및 해소방안 마련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

 
탄소중립 핵심기술의 개발 및 투자 확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기술개발 전략 마련 및 정책 추진에 필요한 법적예산적 뒷받침

 

 실수요에 기반 기술개발 과제 발굴 효용성 제고

 

ㅇ 정부의 마중물 투자 및 녹색금융 관련 제도 정비를 통해 저탄소 산업 육성에 기여하는 녹색투자 확대

 

 기업의 ESG 평가 대응역량 강화 및 기후위기 대응 관련 정보공개 확대

 
모든 사회구성원의 참여를 위한 소통‧협력‧교육

 기후변화 문제의 당사자인 청소년, 청년 주도 공론장, 프로젝트 등필요한 환경을 조성

 

 투명한 정보공개에 기반한 정부-일반 국민 간 양방향 소통 활성화

 

 교육과정 내 기후환경교육 강화, 학교환경교육 의무화 등 학교 교육의 대전환과 함께, 일상적이고 지속적인 평생 환경교육 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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