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동향/국내

이동연소(항공) 배출량 산정 방법론

기후변화대응 전문 컨설턴트 2023. 3. 15.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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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연소(항공) 배출량 산정 방법론

 

매개변수별 관리기준

- 활동자료

산정등급 항공
Tier 1 측정불확도 ±7.5% 이내의 사업자 또는 연료공급자에 의해 측정된 연료사용량 자료를 사용
Tier 2 측정불확도 ±5.0% 이내의 사업자 또는 연료공급자에 의해 측정된 연료사용량, 이착륙 횟수 자료 
등을 사용

 

 

 

-배출계수

 


 

배출량 산정 예시

한국항공사는 국내외를 운항하는 여객기를 보유하고 있다. 그 중 이 ․ 착륙을 국내에서 하는 
여객기의 연간 항공용 가솔린의 사용량은 20kL이다. 한국항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여객기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은 아래와 같다.
※ 배출량 산정식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본 가이드라인 4장 배출활동별 산정방법론 참고

 

 

STEP 1 : 보고대상 배출시설 
한국항공사의 보고대상 배출시설은 “국내항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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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2 : 시설규모의 결정 방법
한국항공사는 기존에 국내를 운항하는 여객기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명세서에 보고하였다. 
따라서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최근에 제출된 명세서의 해당시설 온실가스 배출량에 따라 
시설규모를 결정하여야 한다. 단, 최근에 제출된 명세서의 온실가스 배출량보다 최근에 
제출된 3개년도 명세서의 평균 배출량이 큰 경우, 최근에 제출된 3개년도 명세서의 평균 
배출량에 따라 시설규모를 결정한다.

 

 

STEP 3 : 배출량에 따른 시설규모 분류
한국항공사는 여객기의 사용으로 온실가스를 연간 47.460tCO2-eq 배출하여 연간 5만 톤 
미만의 배출시설이기 때문에 시설규모는 A그룹이다.

 

 

 

STEP 4 : 배출활동별 및 시설규모별 산정등급(Tier) 최소 적용기준
한국항공사 여객기는 A규모 배출시설이기 때문에 산정방법론은 Tier 1, 연료사용량 Tier 
1, 순발열량 Tier 2, 배출계수 Tier 1을 적용한다.

 

 

STEP 5 : 보고대상 가스
한국항공사의 여객기는 항공용 가솔린을 연료로 사용한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온실가스를 
산정하여 보고하여야 한다.

 

STEP 6 : 한국항공사의 여객기에 적용된 Tier 1 산정방법론 
- 배출량 산정방법론

 

- 매개변수별 관리기준 

 

- 배출활동별 배출량 산정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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