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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연소의 개념

기후변화대응 전문 컨설턴트 2022. 11. 15.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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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 및 제품, 폐기물의 이동, 제품의 운송 등에 이용되는 운송수단의 내연기관을 움직이기 위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한 화석연료의 연소형태

 

1. 항공 부문

  • 주요 연료 형태 : 제트용 등유, 항공용 휘발유 등과 같은 내연기관 동력원
  • 배출 온실가스 : CO2, CH4, N2O
  • 주요 배출시설 형태 : 민간항공, 국내항공, 기타 항공

2. 도로부문

  • 주요 연료 형태 : 휘발유, 경유, LPG, LNG 등과 같은 내연기관 동력원
  • 배출 온실가스 : CO2, CH4, N2O
  • 주요 배출시설 형태 : 승용 자동차, 승합 자동차, 화물 자동차, 특수 자동차, 이륜 자동차, 비도로 및 기타 자동차
  • 도로 차량의 종류
종류 경형 소형 중형 대형
승용 자동차 배기량이 1000CC 미만으로 길이 3.6미터 너비 1.6미터 높이 2.0 미터 이하인것 배기량이 1600CC 미만으로 길이 4.7미터 너비 1.7미터 높이 2.0 미터 이하인것 배기량이 1000CC 이상 2000CC 미만으로 길이 너비, 높이 중 어느 하나라도 소형을 초과하는 것 배기량이 2000CC 이상이거나 높이 모두 소형을 초과하는 것
승합 자동차 배기량이 1000CC 미만으로 길이 3.6미터 너비 1.6미터 높이 2.0 미터 이하인것 승차정원이 15인 이하인 것으로서 길이 4.7미터 너비 1.7미터 높이 2.0미터 이하인 것    
화물 자동차 배기량이 1000CC 미만으로 길이 3.6미터 너비 1.6미터 높이 2.0 미터 이하인것 최대 적재량이 1톤 이하인 것으로 총 중량이 3.5톤 이하인 것    
특수 자동차 배기량이 1000CC 미만으로 길이 3.6미터 너비 1.6미터 높이 2.0 미터 이하인것 총 중량이 3.5톤 이하 인것    
이륜 자동차   배기량이 100CC이하(정격 출력 1킬로와트 이하)인 것으로서 최대한 적재량(기타 형에 한한다)이 60킬로그램 이하인것    
비도로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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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철도부문

  • 주요 연료 형태 : 디젤, 아역청탄 등과 같은 내연기관 동력원
  • 배출 온실가스 : CO2, CH4, N2O
  • 주요 배출시설 형태 : 고속차량, 전기기관차, 전기자동차, 디젤기관차, 디젤자동차, 특수차량

 

4. 선박부문

  • 주요 연료 형태 : 휘발유, 경유, LPG, 기타유 등과 같은 내연기관 동력원
  • 배출 온실가스 : CO2, CH4, N2O
  • 주요 배출시설 형태 : 수상항해 선박, 어선, 기타 선박

 

[선박 부문에 대한 배출시설]

배출원 적용범위
수상항해 - 수상 선박을 추진하기 위해 사용된 연료로부터의 모든 배출
- 호버크라프트와 수중익선이 포함되며, 어선은 제외
- 국내/국제 항해의 구분은 출발 항만과 도착할만을 기준으로 구분
국내항해 - 동일 국가내에서 출항 및 입항하는 모든 선박으로부터의 배출(어업과 군용은 제외)을 의미하며 상당히 멀리 떨어진 두 항만사이의 운항을 포함
어선 - 내륙, 연안, 심해 어업에서의 연료 연소로부터의 배출
- 어업은 그 나라 안에서 연료보급이 이루어진 모든 국적의 선박을 포함
기타 - 디른데서 지정 되지 않은 모든 연료 연소로부터의 수상 이동 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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